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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 사천, 택시 감차 '노조 탄압' 논란

2018-11-19

차지훈 기자(zhoons@sc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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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 사천시는 지난 2015년부터 택시 감차 보상사업을 추진하고 있는데요.
(여) 최근 한 택시업체가 감차를 신청했는데, 이 과정에서 노조탄압이 벌어졌다는 주장이 제기돼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조진욱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 기자 】
사천에서 택시 23대를
운영하는 한 업쳅니다.

이 업체는 최근 사천시에
택시 3대를
줄이겠다고 밝혔습니다.

택시 1대당
2,500만 원을 보상해주는
택시 감차 보상사업을
신청한 겁니다.

그런데 이 과정에서
노조탄압이 벌어졌다는
주장이 제기됐습니다.

노조에 따르면
해당 업체에서
감차를 신청한 3대 모두
민주노총 소속 노조원,
교섭위원들의
운행차량이라는 것.

지난해부터 불거진
임금 단체교섭 갈등에 대한
보복 때문이라고 주장합니다.

▶ 인터뷰 : 서현호 / 민주택시노동조합 사천택시분회 위원장
- "너네들이 사측에서 요구하는 대로 말을 들을 경우에는 감차를 처리 안 하고, 사측이 원하는 대로 안 하면은"

▶ 인터뷰 : 서현호 / 민주택시노동조합 사천택시분회 위원장
- "감차로 처리하겠다. 그러면서 1년동안 임단협 교섭에 참여했던 부위원장이라든지 운영위원들의, "

▶ 인터뷰 : 서현호 / 민주택시노동조합 사천택시분회 위원장
- "교섭위원들의 차를 3대를 감차시켰습니다. "

이에 대해 업체는
감차 신청은
경영난에 따른
정상적인 절차라고 밝혔습니다.

또 노조
즉, 교섭위원 차량만 지목된 건
교섭위원들이 경영난에 직접적인
책임이 있기 때문이라고 주장했습니다.

▶ 인터뷰 : 정정규 / 사천택시 사장
- "적자나는 회사에 자기들 주장만 해 가지고 급료를 더 달라고 합니다. 경영난에 감차를 안 하면 "
▶ 인터뷰 : 정정규 / 사천택시 사장
- "안 되게 돼 있고, 그 사람들이 1차적인 책임있는 겁니다. 교섭위원들이..."

사천시는
난감하다는 입장입니다.

보상사업은
택시업체의 자율 감차에 따르기 때문에
행정기관에서 개입하기 어렵다는 겁니다.

▶ 인터뷰 : 사천시 관계자
- "자율감차이기 때문에 우리가 하라, 마라고 말할 수 없고, 진행중인 상황들이 원만히 타협되는 상황들을 보면서"

▶ 인터뷰 : 사천시 관계자
- "우리는 감차를 할 계획입니다. "

노조는
이번달 24일까지 임단협 재개를 기다린 뒤
파행될 경우 파업도 불사한다는 입장입니다.

현재 사천시에 등록된 택시는
모두 519대.

사천시는
아직 60대 정도
더 감차할 계획이라
앞으로 이같은 갈등과 논란은
더 커질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scs 조진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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