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 남부내륙철도 노선 동쪽으로 "균형발전 재뿌리는 행위"
(남) 지난해 말 창원시가 남부내륙철도 노선을 동쪽으로 변경해야한다고 정부에 제안했다는 사실이 뒤늦게 알려지면서 지역사회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습니다.
(여) 서부경남 지역국회의원들과 지자체장, 경제계를 중심으로 분명한 반대 입장들이 나오는가운데 경남도의회 남부내륙철도 조기건설 특위도 창원시를 맹비난했습니다. 박성철기자의 보돕니다.
【 기자 】
창원시가 주장한
남부내륙철도
노선 변경안은 기존에 알려진
'김천∼합천∼진주∼고성∼통영∼거제' 노선을
'김천∼합천∼함안 군북∼고성∼통영∼거제'로
바꾸자는 겁니다.
[C/G]
진주를 빼고 함안 군북역을 넣어
철도를 직선화하고
진주와 창원은 이미 연결돼있는
경전선을 활용하자는
내용이 골잡니다.//
비용과 공사기간 등을 들어
서부경남 쪽에 치우친 선로를
동부쪽으로 가져가려는 것인데
창원시의 이같은 제안이
뒤늦게 알려지자
서부경남 지역 정치권과
지자체, 재계를
중심으로 반발이 확산되고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교통여건이 열악한
서부경남의 국토균형발전이라는
당초 취지에 크게
역행하고 있다는 겁니다.
경남도의회
남부내륙철도 특위 위원들도
창원시의 시도에 대해
균형발전에 재를 뿌리를
망동이라는 표현을 들어가며
맹비난했습니다.
▶ 인터뷰 : 장규석 / 경남도의회 남부내륙철도 특위위원장
- "창원시가 주장하고 있는 뜬금 없는 주장은 사실은 이 서부경남, 낙후된 지역 발전과는 상당히 "
▶ 인터뷰 : 장규석 / 경남도의회 남부내륙철도 특위위원장
- "배치된 그런 주장입니다. 그래서 저희 서부경남 KTX 특위에서는 결코 좌시하지 않고..."
[말풍선 C/G]
한편 논란이 불거지자
창원시는 남부내륙철도 노선과
정차역을 정함에 앞서
의견을 내달라는 정부 요구에
응했을 뿐이라며,
노선 결정권은
정부에 있다고 해명했습니다. //
남부내륙철도사업을
경남지역 내에서
총괄하고 있는 경남도 역시
창원시의 이같은 주장은
경남도와는 협의가 없었던 사안으로
시 자체적인 건의에
불과하다고 설명했습니다.
또 철도사업의 성패는
조기착공에 달린 만큼
지역 간 이기주의로
사업이 지연되는 일은 없어야 한다며
시군이 한목소리를
낼 수 있도록 서둘러 의견을
조율하겠다는 입장입니다.
▶ 인터뷰:김두문/경남도 남부내륙철도추진단장 (지난 17일)
- "시·군 협조사항에 대해 다시 한 번 말씀드리겠습니다. 긴밀히 협력하고 전 행정력을 집중해서 조기 착공과 "
▶ 인터뷰:김두문/경남도 남부내륙철도추진단장
- "성공적인 사업을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
하지만 올해 연말
노선과 역사 확정에 앞서
일부 지역을 중심으로
역사 유치 주장이 강경하고
총선용 공약과 결합하는 경우도
적지 않아 남부내륙철도를 둘러싼
유사한 갈등과 논쟁은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SCS 박성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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