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경방송 채널8번 로고

(스튜디오R) 이외숙 진주교육지원청 교육장

2022-09-26

김성수(관리) 기자

글자크기
글자크게 글자작게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URL 복사하기
기사 인쇄하기 인쇄


(남) 진주지역 아이들의 미래 교육을 담당하는 진주교육지원청. 최근 새로운 교육장이 부임했습니다.
(여) 신임 교육장과 함께 지역 교육정책의 현안과 방향성에 대해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이외숙 진주교육지원청 교육장 나와있습니다. 안녕하십니까.

-



Q1. 우선 교육장에 취임하신 것을 축하드립니다. 취임 소감을 들어보고 싶습니다.

답변>
진주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서부경남의 중심이자 교육과 예술의 도시 진주에 부임하게 되어 개인적으로는 큰 영광이지만, 한편으론 배움이 즐거운 학교·함께 가꾸는 진주교육을 실현하기 위해 무거운 책임감을 느낍니다.
학교는 학생들에겐 배움과 성장의 공간이자, 삶의 터전입니다. 그곳에서 선생님, 친구들과의 친밀한 관계형성으로 행복한 학교생활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측면에서 촘촘히 챙겨 지원하겠습니다.


Q2. 학생을 위한 교육과 진주형 미래교육에 대해 강조하셨습니다. 어떤 교육 정책에 중점을 두실 예정이십니까

답변>
첫째, 학생을 위한 교육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학교의 교육과정은 철저히 학생중심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강의식 수업이 학생들이 참여하고, 체험하고, 협력하는 배움 중심 수업으로 바뀌고 있습니다.
단위학교는 교육활동 중심 교육여건을 조성하고 다양한 전문적학습공동체 운영으로 수업시간 가르칠 내용과 방법, 평가를 함께 고민하고 다양한 사례를 나누고 있습니다.
두드림학교와 지원청의 학습종합클리닉센터 운영, 부족한 학습영역을 시·공간에 제약없이 참여할 수 있는 누리교실 운영 등으로 한 명의 아이도 뒤쳐짐이 없도록 기초학력 향상과 코로나19로 발생한 교육회복을 위해 촘촘하게 지원하고 있습니다.

둘째, 진주형 미래교육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진주형 미래교육은「오직 진주교육, 오직 진주학생」이란 슬로건으로, 자신의 개별성을 바탕으로 삶의 힘으로 만들어가는 교육, 그리하여 모두의 가능성을 실현하는 교육, 이를 위해 교육생태계를 학교 밖으로 확장하여 모든 곳이 학교·모든 이가 선생님이 되는 교육을 실현해 가는 것입니다.


Q3. 진주의 경우 혁신도시 고등학교 신설과 역세권 초·중통합학교 등 다양한 현안들이 있죠. 우선 집중하고 싶은 현안이 있을까요

답변>
현재 진주혁신도시 내 고등학교(이전)설립을 위해 경남교육청 학교지원과에서 고교설립공동추진위원회를 구성하여 추진 중에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우리교육지원청에서도 혁신도시 내 고등학교 설립을 위한 방안 마련을 위해 함께 고민하며, 유관기관과의 협조체계를 유지하겠습니다.

다음, 신진주역세권 초중통합학교 설립이 지역 내 큰 이슈인데, 우리 교육지원청에서는 신진주역세권 개발지구 내 증가하는 초중학생을 효율적으로 배치하기 위한 방안으로 초중통합학교 설립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학부모 및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수렴을 바탕으로 경남의 선진형 초중통합학교 설립을 추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Q4. 마지막으로 지역 교육을 대표하는 교육장으로서 지역민들께 드리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부탁드립니다.

답변>
우리 고장 진주는 천년 고도의 역사를 간직한 충절과 교육·문화·예술의 도시입니다. 지역의 역사와 정체성을 학생들의 배움과 성장과정에서 체험하고 함께 공유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진주교육 발전을 위해 학부모님과 지역사회와의 소통으로 현안 문제들을 슬기롭게 해결하겠습니다. 진주교육은 늘 시민 여러분의 의견에 귀기울이며 함께 하겠습니다. 시민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함께하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

(남) 네 말씀 잘 들었습니다. 앞으로 진주 지역의 미래들을 육성해나가는 책임자로서 많은 활약을 해주시길 기대합니다. 오늘 출연 감사합니다.

헤드라인 (R)뉴스영상

이전

다음

  • 페이스북
  • 인스타
  • 카카오톡
  • 네이버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