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 사천 하늘길·바닷길 또 막힐까
사천공항에 취항하는 항공편이 없어 무늬만 공항이라는 말을 듣던 지난 2020년. 하이에어가 취항해 사천과 김포, 사천과 제주 간 하늘길을 열었습니다. 이듬해인 2021년에는 7년 간 끊겼던 삼천포~제주 간 바닷길을 오션비스타호가 되살렸는데요. 최근 두 회사가 나란히 위기를 맞았습니다. 김상엽 기잡니다.
【 기자 】
지난 1일부터
사천공항을 비롯해
국·내외 전 노선의 운항을 중단했던
하이에어가 10월 28일까지
운항 중단 기간을 연장했습니다.
앞서 하이에어는
운항관리사가 부족해
충원과 교육일정을 감안해
이번 주말인 23일부터는
정상화하겠다고 예고했습니다.
▶ 인터뷰 : 하이에어 관계자 / (지난 4일/음성변조)
지금 현재 나와있는 스케줄 기준으로는 그대로 9월 23일부터 재개된다면 (기존대로) 운항될 예정입니다.
[사진]
하지만
또 다시 자사 SNS 계정에
기업회생 신청에 따라
운휴 연장이 불가피하다고 밝히면서
운항 중단 기간을
다음달 말로 미룬 겁니다.//
업계와 지역사회에서는
하이에어가
지난 2020년 9월 취항 이후
이듬해부터
계속 경영악화를 겪었고
최근 진에어의
사천공항 취항까지 겹치면서
연쇄적으로 영향을 받았을 거란
분석이 나옵니다.
운항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건
하늘길뿐만이 아닙니다.
일주일 여섯 차례
삼천포와 제주를 연결하는
오션비스타 제주호도
상황은 마찬가집니다.
오션비스타 제주호는
끊겼던 삼천포~제주 노선을
7년 만에 부활시키며
지난 2021년 3월 첫 운항에
들어갔습니다.
대형 카페리가 취항하면서
지역경제 활성화는 물론,
양 지역 간 연계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를 모았지만
취항 직후 불어닥친 코로나19로
승객이 급감한 반면 그 사이
유류비는 크게 오르면서
발목을 잡힌 듯 보입니다.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유류 대금과 인건비 일부가
연체돼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여기에 지난 2년간 유예됐던
선박 건조 자금의 상환이
최근 시작되면서
선사 측 경영난은 당분간 이어질
가능성이 큰 상황입니다.
3년 전
6개월 간격으로
사천의 하늘길과 바닷길을
다시 열었던 하이에어와
오션비스타호.
심각한 경영난으로
나란히 위기를 맞고 있습니다.
SCS 김상엽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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