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R-1) "광역소각장 장점 많아..진주-사천, 대화 나서야"
2030년부터 쓰레기 매립이 중단되면서 지자체마다 소각장 설치사업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두개 이상 지자체가 함께 운영하는 광역화 쓰레기 소각장을 권고하고 있지만 진주와 사천시는 각자 설치하는 것으로 결정했습니다. 광역화를 추진할 경우 예산 절감 효과가 큰 만큼 지금이라도 두 지자체가 대화에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보도에 강진성기잡니다.
【 기자 】
굴삭기 두대가 언덕 아래로
종량제 봉투를 옮기고 있습니다.
생활쓰레기를 싣은 차량이
들어오는 모습도 보입니다.
진주시 내동면과
사천시 축동면에 걸쳐 설치된
진주권 광역쓰레기 매립장입니다.
진주에서 발생하는 생활쓰레기는
이곳에서 매립방식으로 처리됩니다.
사천시는 사등동에
매립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하루 평균 반입량은 100톤 가량.
이중 절반 정도는 매립됩니다.
나머지 쓰레기는
매립장 옆에 위치한
자원회수센터에서
소각처리 됩니다.
05:56:15~30
▶ 인터뷰: 임채우 / 사천시자원회수센터 환경기술인
사천시자원센터는 2012년 2월부터 가동을 시작했고요. 사천시에서 발생한 생활폐기물 40톤과 하수슬러지 8톤을 소각하는 시설입니다.
///
소각로에 들어간 쓰레기는
3시간 정도면 완전히 연소됩니다.
하지만 지금 처리용량으로
모든 쓰레기를 소각하기엔
역부족입니다.
2030년부터 생활쓰레기 매립이
금지되기 때문에
두 도시는
소각장을 새로 만들거나 늘려야 합니다.
진주시는
하루 280톤을 처리할 소각장이
사천시는
추가로 50톤을 처리할 소각장이
필요합니다.
최근 두 지자체는
각자 소각장을 짓는 것으로 결정하고
절차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정부 방침은 다릅니다.
환경부는 2개 이상 지자체가
공동으로 운영하는
광역화 소각시설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지자체마다
소각장을 설치할 경우
중복투자로 인해
사업비가 늘어나고
운영비도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시설을 반대하는 민원도
늘 수 밖에 없습니다.
이 때문에
환경부는 광역화 소각장에 대해서는
우선 지원대상으로 분류해
국비를 50%까지
지원하고 있습니다.
06:01:41~47/01~09
▶ 인터뷰: 강명수 / 사천시의회 건설항공위원장
광역소각장 사업은 환경부의 역점사업으로써 여러 분야에서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재정이 열악한 중소도시에는 설치비라든지 운영하는데 절감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
진주시와 사천시는
사전 예산 심의를 위해
내년 초 정부에
사업신청서를 제출할 계획입니다.
촉박하긴 하지만
광역화 소각장을 논의할
시간은 아직 남아 있습니다.
재정자립도가 낮은 두 도시가
막대한 혈세를
아낄 수 있는 광역화소각장.
현명한 결정을 위해선
하루빨리
대화에 나서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scs강진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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