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 벽소령 도로 놓고 주민-환경단체 찬반 '팽팽'
(남) 함양군이 교통 편의 증진과 관광 활성화 등을 목표로 지방도 1023호선의 국지도 승격과 미개설 구간 개통을 추진 중이라는 소식, 저희 뉴스에서 전해드린 바 있습니다. 지리산권 환경단체들은 도로 개통에 따른 환경 파괴와 지역소멸 가속화를 우려하며 사업 철회를 촉구하고 있는데요.
(여) 이런 가운데 사업 대상지인 마천면 주민들이 처음으로 조속한 사업 추진을 함양군에 요청했습니다. 벽소령 도로를 둘러싼 찬반 논쟁이 지역사회 전반으로 확산되는 분위깁니다. 보도에 하준 기잡니다.
【 기자 】
지방도 1023호선 가운데
지리산 국립공원 안에 포함돼
도로 개설이 이뤄지지
않고 있는 23.8km 구간.
함양군은
하동, 경북 지역 등과의
접근성 향상과
웰니스 관광산업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목표로
이곳 벽소령에
도로 개통을 추진 중입니다.
반면, 지리산권 환경단체들은
벽소령 도로 개설 사업이
터널 개통 등을
포함하고 있는 만큼
환경 훼손에 강한 우려를
표하고 있습니다.
또, 인접 지역과의
교통 편의 증진이
인구 유출 등 지역소멸을
부추기게 될 것이라며
사업 철회를 촉구하는 모습.
▶인터뷰: 최갑진 / 함양난개발대책위원회
"벽소령을 넘어가는 도로를 건설하면 지리산 능선부 훼손이 심각해질 것이며 교통과 접근성이 편리해지면 외부 관광객들은 당일치기 관광을 통해 함양과 지리산을 그저 스쳐 지나가기만 하지 않을까도 우려된다."
이런 상황에서 26일,
함양 마천 지역 이장과
사회단체장 등 60명이
벽소령 도로의 조속한 개설을
촉구하고 나섰습니다.
마천면 일대는
산지 비율이 높아
지역경제에서 관광이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큰데,
그에 반해 방문객 수는
하루가 다르게 줄고 있다는 것.
지역이 활기를 띄려면
벽소령 도로 개설이
속히 이뤄져야 한다며
환경단체들의 반대 논리는
주민들의 삶과 동떨어져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인터뷰: 박정윤 / 함양 마천면 의중마을 이장
"생계를 관광에 의지하시는 분들이 굉장히 많은데 지금 코로나 이후로는 (관광객 수가) 그전의 한 3분의 1도 안 됩니다. 하동에서 머무르다가 또 마천으로 넘어와서 머무를 수 있는 환경이 될 수 있으면 자기들은 참 관광코스를 하는 데에 오히려 더 많이 이쪽으로 올 것 같다 이런 얘기를 많이 하셨거든요."
주민들은
자신들의 요구사항이
벽소령 도로 개설 사업에
보다 잘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개입하겠다는
뜻을 밝힌 상황.
지리산 일대의
도로 개설을 둘러싼 찬반 논쟁이
함양 지역사회 전반으로
확산하고 있습니다.
SCS 하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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